문 왁구와 목문 제작 방법과 목문 크기 재는 법과 문짝 치수 나누는 법
문틀을 왁구 라고 하기도 하는 데요
크게 미닫이 문틀과 여닫이 문틀로 나누게 됩니다.
오늘은 미닫이 문틀에 대해 알아 보겠습니다.
미닫이 문틀은 방문틀 과 중창틀로 나누게 되며 중창틀은 윈도 프레임 또는 중창 왁구 라고 표현 하기도 합니다.
그럼 문 왁구 제작 방법에 대해 알아 보도록 하겠습니다.
일반적으로 왁구자재로 메리사와 가 많이 사용되며 결이 치밀 하고 부드럽고 수축에 따른 변형이 거의 없어 많이 사용되고 있지만 나무가 가지는 특별한 무늬나 컬러가 없다는 것이 단점이 되고 있어 실용적인 공간에 주로 사용 되고 있습니다.
나왕도 일반적으로 사용되는 재료 이며 그밖에 미송이나 품격을 더하기 위해서는 홍송 이나 가죽나무나 부빙가 사쿠라 같은 고급자재를 사용하고 있습니다.
아래 그림은 4짝 짜리 방문 왁구의 세로대 의 부분 확대 모습을 그린 것입니다.
그림) 문틀 세로 설대의 부분모습
왁구의 두께는 1치 6푼(48mm)로 맞춥니다.
왁구 의 세로대에는 문을 고정 해주고 외부로 부터 들어오게 되는 찬바람을 막기 위해
위 그림과 같이 문의 두께 33mm 보다 1푼(3mm)의 여유를 더 주어 1치2푼(36mm)넓이로 홈을 파주게 되는데 홈의 깊이는 9mm로 맞추어 줍니다.
그림) 4짝 방문틀 세로 설대의 모습
홈의 위치는 가공된 왁구재의 센터를 기준으로 4짝 방문의 경우 위 그림 처럼 양쪽의 설대 모두 전면쪽으로 파주게 됩니다.
그림) 4짝 중창문틀 세로 설대의 모습
중창의 경우 위 그림 처럼 후면쪽으로 파주 도록 합니다.
그림) 2짝 방문틀 세로 설대의 모습
두짝짜리 방문의 경우 위그림 처럼 좌측은 전면 우측은 후면 쪽에 사쿠리 홈을 파주도록 합니다.
그림) 2짝 중창 문틀 세로 설대의 모습
그림과 같이 두짝 짜리 중창의 경우 좌측은 후면 우측은 전면 쪽으로 홈을 파줍니다.
아래 그림은 문틀의 가로날대의 상대 를 그린 그림 입니다.
그림) 문틀 상부 가로날대의 모습
위의 그림과 같이 문을 지지 해주는 한편 홈을 따라 슬라이딩이 되도록 두줄의 홈을 파주어야 합니다.
이때 세로 설대의 전면쪽에서 사쿠리 홈 까지의 거리를 재어 그 거리 만큼에서 위치를 잡아 상부 가로대의 경우 넓이를 21mm
깊이도 21mm가 되는 홈을 파고 15mm를 뛰운후 똑 같은 홈을 파주 도록 합니다.
그림) 전면부 연귀를 잡은 문틀의 세로 설대모습
방문의 경우 상부 가로대의 겅우 전후면쪽 모두 연귀를 내고 면치기를 합니다.
그림) 문틀 하부 가로날대 의 홈 깊이 모습
문틀의 하부 가로대의 경우도 상부와 같은 위치에 홈을 파지만 상부와 는 달리 하부 가로대의 경우는 네일이 고정되어 슬라이딩 호차를 안내 해야 하므로 네일 두께 보다 깊지 않도록 7.5mm 정도 깊이를 맞추어 주어야 합니다.
연귀결합을 할때는 45도 연귀와 면치기를 하지만 보통의 경우 하부 요꼬에는 연귀를 내지 않는것이 일반적 입니다.
그림) 세로설대와 가로날대의 결합 모습
위의 그림 처럼 밤문의 경우 전후에 연귀를 주고 중창의 경우에는 전면쪽에만 연귀와 면치기를 해주어야 합니다.
위 그림은 끌질을 위해 반드시 알아야 하는 부분들을 그린 그림 입니다
끌은 36mm 넓이의 끌을 우라가 잘 나오도록 한뒤 날을 수시로 숫돌에 갈아 가면서 끌질을 해 주어야 합니다.
세로 설대의 경우는 끌질을 하는 부위가 없지만 상하 의 가로날대 에는 기계 호수내기 외에는 직접 끌로 세로설주가 들어가는 부분을 끌질을 해서 만들어 주지 않으면 안됩니다.
그림) 문틀 가로대에 끌질을 한 모습
첫번째 홈의 시작점에서 홈이 아닌 15mm의 살이 남는 끝까지가 36mm가 됩니다.
이때 방문의 경우 전면 쪽에 문틀 자재 두께인 48mm에서 바같쪽으로 36mm 넓이로 9mm만큼 살리고 전후에 연귀가 들어간 부위 만큼 살린후 나머지 부분을 끌질로 세로 설주의연결부 길이 보다 조금 더 여우가 있는 깊이 만큼 다 파내어 줍니다.
문틀이 치수 대로 조립이 되고 난후에는 목문을 제작 하는 단계로 넘어 가게 됩니다.
그림) 팔각고시 거북살의 모습
목문은 두개의 세로설주와 두개의 가로 날주가 결합해 이루어 지며 두께는 34.5mm 정도로 모든 종류의 창호와 방문은 특별 제작하는 경우를 제외 하고 동일 합니다.
그림) 한쌍의 세로 설주
세로 설주를 일본 용어로는 다대 가마찌 라고 부르며 가로 날주를 요꼬 라고 합니다.
그림) 가로 날주의 모습
설주와 날주의 너비는 문의 크기에 따라 달라 지게 되며
보통 방문을 이루는 설주의 경우 81mm 정도가 되며 하단부에 중간상을 지르고 고시를 끼워 마감을 하고
상단부는 문살을 사이에 두고 양쪽으로 유리가 들어 가도록 해줍니다.
하부에 들어가는 날주의 넓이는165mm~ 174mm정도가 되며 중간 상의 너비는 90mm 상부 날주는 144mm 정도로 셋팅을 해 주는 것이 일반 적인 형태가 됩니다.
여기서 제시하는 치수는 상당히 엄격 하게 적용 되어 져야 하는 치수 들로 두께의 경우 1mm 정도의 오차도 허용 해서는 안되는 치수들 입니다.
이것을 예사로 생각해 작업을 하게 될 경우 자재의 허비가 상당 하게 발생 하게 됩니다.
원목의 제재 과정 에서 부터 건조 과정을 거치며 수축 하는 치수등을 고려 해 오랜 동안 제작 하면서 생겨난 대략의 효율성을 고려해 생성된 표준 규격 이라고 할수가 있습니다.
하부 날주에는 호차를 박아 문틀 내의 레일 위에서 슬라이딩이 되도록 합니다.
방문틀의 경우 높이가 2100mm 정도가 되며 넓이는 두짝 짜리의 경우 1800mm 네짝 짜리의 경우 3000~3600mm 정도가 됩니다.
먼저 목문을 만들기 위해서는 문틀에서 치수를 재어야 하겠습니다.
위의 그림은 두짝짜리 방문틀을 예로 치수를 재는 방법을 그린 모습입니다.
줄자를 이용해 상부 홈깊이의 끝까지 밀어 넣은 후 하부의 내경 까지의 높이를 재어서 나오는 치수에서 6mm를 빼주면 하부의 홈 깊이인 7.5mm 만큼 내려 앉게 되어 상부 홈쪽에 9mm가 걸리 도록 하는 공법이며 문 어깨를 딸때 16.5mm를 맞추어 따주게 되므로 문과 문틀의 유격은 6mm 정도가 생겨 왠만한 왁구 처짐이 있어도 문이 끼어 슬라이딩을 막는 일이 없게 됩니다.
문틀의 가로 폭은 가로 내경을 자로 잰후 두개의 홈 깊이 인 18mm를 더해 주도록 합니다.
문을 몇짝 짜리로 만들 것인지 이 가로폭에서 결정이 됩니다.
보통 방문의 경우 폭을 3000mm 정도로 맞추며 이때는 4짝의 문을 만들게 됩니다.
1800~2000mm내외의 경우 두짝 짜리 방문을 짜게 되는 것입니다.
중창도 이같은 기준을 적용해 나눔을 하면 됩니다.
그림과 같이 높이가 2085mm가 되고 넓이가 1800mm 라고 했을 때 문 치수를 계산하는 방법을 알아 보도록 하겠습니다.
2085에서 6미리를 빼면 높이는 2079mm로 결정 되어 지게 되며 두짝 짜리 문으로 계산 됩니다.
너비의 경우 1800에 18mm를 더하면 1818mm가 됩니다.
1푼은 3mm로 계산 합니다.
1818에 문 설주 한개 너비의 치수를 더해 주어야 합니다.
방문의 경우 2치7푼 이므로 81mm를 더하면 1899mm가 됩니다.
이것을 2로 나누면 한짝의 문 너비 치수는 949mm가 됩니다.
네짝 짜리의 경우 세로 설주 너비 두개를 더한후 4로 나누면 되겠 습니다.
슬라이딩 문에서 세로 설주가 겹치기 때문에 나누기를 할때 이 것을 유념 하지 않게 되면 실패 하게 되므로 반드시 지켜 주도록 해야 합니다.
오늘은 문틀과 목문을 짜는 방법에 대해 알아 보았습니다.
도움이 되셨다면 공감 한번 눌러 주세요
감사 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