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통문살만드는방법 전통문살제작법
우선 서두에 미리 밝히고 넘어 가도록 하겠습니다.
본문중에는 일제식의 용어들을 사용 해서 표현 한 부분들이 많습니다.
부끄럽게도 일제의 문화말살 정책에 의해
우리의 전통용어들이 사장 되버려 고유명칭들이 남아 있지 않은것 같습니다.
우리의 전통용어들이 사장 되버려 고유명칭들이 남아 있지 않은것 같습니다.
문짝의 각 명칭을 대체할 우리 고유명칭을 나름대로 찾아 보았지만 아직 찾지 못하고 있습니다.
억울 하지만 당시 제가 목공현장에서 배우고 사용한 일제식 명칭들을 부득이 사용할수 밖에 없었 습니다.
지금은 공사 현장에도 이런 일제 강점기의 용어들이 많이 우리용어들로 대체 되고 있어 그나마 다행 스러운것 같습니다.
제가 기술한 일본식 명칭들에 대한 것들을 우선적으로 알고 넘어 가자는 취지도 있으므로 이것을 토대로 해서 재구성 할수 있도록 우리의 고유 명칭들을 알고 계신 분들의 도움이 계시길 바랍니다.
댓글로 함께 해 주신다면 감사 하겠습니다.
지난 시간에는 전통문짝 만드는 방법에 대해 알아 보았습니다.
문의 전체적인 디스플레이를 주관 하며 외형적 모양을 화려 하게 꾸며 주는 문살가공 공정은
전통문 제작의 백미라고 할수 있겠습니다.
전통문살은 문의 외형장식 뿐만 아니라
실내의 방한 기능과 사생활 은폐기능등의 구조적 기능들을 함께 가지고 있으며 악귀를 가두고 물리치는 면액을 위한 토템 미즘적 기능까지 가지고 있으므로 전통문의 중요한 요소라고 할수 있습니다.
전통문살의 종류는 수없이 많으며 왕이 기거했든 궁궐에 사용된 고궁 전통문살의 종류와 화려함은 단연코 독보적 이라 할만 합니다.
특히 사찰문살의 꽃살은 전통문살의 조각의 백미 라고 할수 있겠습니다.
위 사진은 보현사 대웅전 전각문의 일부분 으로 고시쪽 바로 윗부분의 일부를 촬영한 모습이며 창포살로된 빗살의 전형적인 형태 입니다.
사진의 문살은 오랜기간 닳아 형태가 많이 변형된 모습 으로 창포살의 원형은 아래의 그림 처럼 끝이 뾰족 합니다.
그림)창포살 조립도와 단면도
창포살은 위 그림 처럼 전면부가 둥글게 마루져 올라오다 끝부분이 창날의 끝처럼 뾰족하도록 다듬어 준 형태 로 창날을 닮아 창포살이라고 부릅니다.
창포살은 문살 조립시 전면부의 홈이 하단부의 두께보다도 많이 좁아 일반적 조립기법으로는 두께 만큼의 틈이 벌어 질수 밖에 없으므로 전면살의 양측면에 홈을 파 조립 하여야 합니다.
그림) 창포살의 측면 구조
그림) 일반문살 횡살의 모양
그림) 일반문살 장살의모양
그림) 장살과 횡살의 결합 모습
그림) 횡살의 처진 모습
그림) 처짐 방지를 위한 장살 전면에 결합 홈을 만든 모습
문살 간격 나누는 작업을 와리 라고 합니다.
계단 계꾸미 와리 하는방법 보기
지난시간에 잠깐 소개한 계단의 계꾸미의 와리 작업에서 와리하는 법을 언급 한바가 있습니다.
계단 계꾸미같은 단순 와리에서는 연필같은 필기 도구를 이용해 서미선 긋기를 해도 별 문제가 없지만 문살의 간격은 장살이나 횡살 어디에서 맞추어도 똑같은 간격을 얻어야 하므로 강도 높은 쇠붙이로 만든 날카롭게 날을 세운 서미칼을 사용해 정확한 와리가 되도록 해야 합니다.
이때 문살에 호수를 내어 문짝의 호수구멍에 끼울수 있도록 해야 하므로 와리 시 이것을 유념해서 분할 해주어야 합니다.
만들고자 하는 문짝의 치수와 구현 하고자 하는 문살의 형태가 거북살로 정해 지고 장살과 횡살의 치수가 아래 처럼 나왔다고 가정 했을때 1000mm*470mm 이때 문살 간격은 횡살을 기준으로 간격을 정해 주어야 합니다.
그림) 횡살의 길이에 맞추어 간격을 정하는 모습
문살두께치수 15*8=120 이때 문살 갯수는 칸수와 동일하게 곱해 주도록 합니다.
그림)문살 간격 구하기
위의 그림에서 처럼 500mm문살의 시작에서 호수 치수15mm를 찍고 43.75mm에 찍은후 문살 두께치수15mm를 직각자를 이용해 찍어나가면서 끝까지 서미를 놓습니다.
마지막 와리에서 간격 치수 다음 문살 두께치수 대신 호수 치수인 15mm를 더해 주면 되겠죠
또 다른 방법은 양쪽 끝을 호수길이 치수 15mm 이상씩 살린후 470/8을 하여 나온 치수 58.75mm를 한쪽의 호수치수 내 임의의 시작점부터 시작해 8개의 선을 그려준후 각 선에 15mm의 센터를 맞추어 서미 해 주는 방법이 있습니다.
이때 좌우 호수는 문살 두께의 절반 치수인 7.5mm를 안쪽으로 들인후 호수 치수를 더해 주어야 합니다.
만약 호수길이가 20mm라고 한다면 아래 그림 처럼 시작선 인 임의의 수직선으로 부터 7.5mm 안에 선을 그린후 바같쪽으로 20mm를 그리면 호수길이가 되겠죠
그림) 문살 간격 구하기
이때 호수내기가 필요 없는 경우라면 시작점에 줄자의 눈금을 7.5mm 빼고 맟춘후 58.75mm를 찍어 나가며 마지막 서미선 역시 7.5mm 안쪽으로 당겨 선을 그려주어야 겠죠
그림) 팔각돌림 고시 거북살문
다대와 결합하는 부분의 길이가 한칸보다 조금 크거나 작아도 홈은 내지 않도록 해야 겠죠
4번 문살조립 완성