공부하는 남자   



  • Key log

  • 공부 하는 남자
    검색 하는 남자

  • Log in out

  • 관리자

  • 편집

  • 글 쓰기

  • Link
  • Home
  • 한글 유니코드 응용 솔까말 과 득템의 의미와 코드 찾아 보기

    2014. 7. 26. 07:11   코딩문자 배우기

    신세대 언어 솔까말 , 득템 이란 ? 유니코드 도표에서 찾는 방법



    이번 시간에는 요즘 인터넷상 에서 많이 사용하는 은어인 솔까말득템 이란 무슨 뜻인지를 알아 보면서 한글 유니코드에 등재 되어 있는 코드는 무엇 인지를 알아 보고 유니코드를 디지털 언어인 이진수로 변환 해 보는 공부를 해 보도록 합니다.

    "야! 솔까말 그게 글이라고 생각 하냐?" " 솔까말 니 여자 친구 한 성질 하는 거는 사실 이잖아"
    "어제 미팅 에서 득템 하긴 했는데 솔까말 별로 마음에 드는건 아냐"
    "솔까말 우리끼리 이야기지만 그선배 이야기 재미 있드냐?"

    솔까말
    우리는 위와 같은 유형의 말 이나 문장의 글들을 주위에서 심심 찮게 접할수 있습니다.

    근데 솔까말 이게 무슨 뜻인지 문맥상 감으로 때려 잡아 보면 상대방에게 솔직하게 까놓고 말하기에 상대방이 부담스러워 할 내용 이거나 상대방이 듣기에 다소 민망한 상황에 대해 좀 우회적인 방법으로 그사실을 털어 놓을때 쓰거나

    많은 사람들이 어쩔수 없는 상황 때문에 좀 억지가 담긴 동의를 한후 동석했든 친구나 지인에게 뒷담화로 솔직한 심정을 토로 할때 또는 자신의 지난 행동에 대해 어쩔수 없이 분위기상 오케이 하긴 했지만 뒤돌아서 솔직하게 생각 하는 것을 그 상황을 함께 공유 한 친구나 지인에게 네가 생각 해도 그렇지 라는 공감을 이끌어 내기 위할때 이 말이 쓰여 지는 것이 라고 봅니다.

    아님 말고 껄껄!
    솔까말 이 뜻을 솔직히 까놓고 말해서 잘 모르면서 오늘 이렇게 포스팅 하고 있지만 솔까말 위에 나열한 뜻이 어느정도는 맞는것 아닙니까?

    완전 개드립은 아니져

    껄껄!
    아놔!
    솔까말 저는 나이가 좀 있는 사람 인지라 요즘 젊은 사람들 쓰는 은어 중에 못 알아 듣는게 많습니다.
    이해 좀 해 주삼

    껄껄!

    득템 "아! 부장님(나이 로 계산 했을때의 계급임 ㅎㅎ) 좋은거 득템 하셨네요" 지난 겨울에 회사에서 개인적으로 겨울용 점퍼 작업복을 한벌 받아서 입고 들어 가는데 젊은 후배 직원이 웃으며 던진 말 이였다. 처음 듣는 말이긴 했지만 감으로 얻을 득 자 를 생각 하면서 음! 득템 이라? 제나름대로 뜻을 해석 해 봤습니다.

    우연 찮게 또는 뜻밖에 생긴 어떤 물건이나 뜻밖에 좋은 사람이 생겼을때 쓰는 말 이 라고 제 나름 대로 정의를 내려 봅니다.
    완전히 틀린 말은 아니죠? 껄껄!

    자 그럼 솔까말과 득템의 뜻에 대해서는 대충 이정도로 넘어 가도록 합니다.

    자 그럼 이 글자들에 유니코드 한글판의 코드는 무슨 코드를 지정해 주었는지 한번 알아 봅시다.

    지난글 에서 유니코드 한글판의 범위는 [U+AC00]~[U+D7AF]까지 라고 배웠 습니다.첫 코드 [U+AC00]=가 이며 마지막 글자는힣=[U+D7A3]이고 12개의 blank를 포함 해서 마지막 코드는[U+D7AF]라는 걸 알게 되었죠

    우선 한글의 가장 기본이 되는 글자들 에서까지의 유니코드는 기본적으로 알고 가실 께요

    유니코드 도표의 약속된 구간

    =[U+AC00] =[U+D098] =[U+B2E4] =[U+B77C] =[U+B9C8] =[U+BC14] =[U+C0AC] =[U+C044] =[U+C790] =[U+CC28] =[U+CE74] =[U+D0C0] =[U+D30C] =[U+D558]

    지난글 참고 응용 유니코드

    솔까말 과 득템 유니코드는 아래와 같이 유니코드 도표 구간 에서 찾으면 됩니다.
    그리고 유니코드 도표에는 기본적으로 십육진수로 나타내고 있기 때문에 이진수로 고쳐야 합니다.
    위에서 사용한 단어 솔까말득템의 유니코드는 =[U+C194]=[U+AE4C] =[U+B9D0]이 되고요 =[U+B4D0] =[U+D15C]라는것을 유니코드 도표에서 찾을수가 있습니다.

    이것은 유니코드 표준기구 에서 이렇게 하기로 약속한 것이죠
    이렇게 표준화 되어 있지 않다면 우리가 쓰는 컴퓨터나 각종 디지털 기기들은 중구난방이 되어 인터넷은 엉망 진창이 되고 오늘날과 같은 발전은 기대 하기 어려웠을 겁니다. 

    예를 들어 A사의 컴퓨터에서는 <가>의 코드를 [1111]로 지정 하고 있는데 B사에서는<나> 라는 글자에 [1111]을 지정 해서 인코딩 했다면 A사의 컴퓨터 B사의 컴퓨터는 전혀 다른글이 출력 되기 때문에 인터넷 은 시쳇말로 개드립 치다가끝나버리고 말았겠죠 

    그래서 표준을 만들어 이러한 불필요한 소비를 줄이고 인터넷을 보다 쉽고 편리한 세상으로 만들기 위해 표준을 만들고자 하는 것이 국제 표준 기구들의 목적 이라고 할수 있을 것 입니다.

    이제 솔까말의 코드는 [U+C194]+[U+AE4C]+[U+B9D0] 코드의 조합으로 이루어진 것을 알수 있게 되었고요 득템의 유니 코드는 [U+B4D0]+[U+D15C] 코드의 조합 으로 십육진수로 만든 글자 라는 것을 알수가 있게 되었습니다. 

    그런데 우리는 지난글 에서도 배운것 처럼 디지털언어는 십육진수로는 표현 할수가 없다는 것을 배워 알고 있습니다.
    디지털은 오직 0과1 만의 신호를 인식 하기 때문 이죠 

    0과1의 조합으로 전기적 파장을 만들어 정보를 송출 하는 것이지요
    그래서 이렇게 짜여진 코드는 다시 이진수의 코드로 재 조합 해야만 온전한 정보 전달코드가 되는 것입니다.

    자 그럼 오늘은 잠깐 여기서 마무리  하고 다음 시간에 위의 솔까말 득템십육진수 코드를 이진수로 만들고 다음 순서로 유니코드 이진 바이트<binary byter>코드를 만드는 방법을  알아 보도록 하겠습니다.    



    이진바이트<binary byter>코드 만들기

    ※먼저 아래 복습 페이지 십진수를 이진수로 고치는 쉬운 방법 페이지를 보세요. 
    < decimal code>→<binary code>
    십진수를 이진수로 쉽게 변환 하는 방법



    T,back:     Commen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