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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유니코드 아스키 문자 도표로 프로그래밍 언어 이진수를 계산 해보자

    2014. 7. 17. 05:58   코딩문자 배우기


    오늘은 유니코드중 아스키문에 할당된 각각의 문자에 약속되어 있는 숫자(십진수)를 가지고 이진수로 바꾸는 시간을 갖도록 합니다.

    보통 할당표시를 할때 편의상 십진수 또는 십육진수로 표기를 하는데요 이진수는 많은 자리수를 나열 해야 하기 때문일 것이라 생각이 듭니다.유니코드의 약속 도표에는 (U+십육진수) 이렇게 표시를 하고 각 문자별 코드에 구간을 이진수로 정해 놓고 계산 하도록 하고 있답니다.실질적인 프로그래밍 언어를 사용 하기 위해서는 십진수는 이진수로 바꾸지 않으면 안됩니다. 

    정보 전달은 이진수로 된 바이트로만 할수가 있기 때문 입니다. 

    지난 시간에 십진수를 이진수로 쉽게 바꾸는 방법에 대해 기술 했지요


    십육진수를 십진수로 쉽게 바꾸는 방법


    십진수를 이진수로 쉽게 바꾸는 방법

     

     

    오늘은 지난 시간에 공부한 방법으로 아스키 문자에 주어진 십진수를 이용해 아래 십진수를 이진수로 바꾸는 도표를 만들어 봤습니다.

    십진수를 십육진수로 쉽게 바꾸는 방법

     

    아스키문자는 미국에서 만든 코드로 알파벳과 특수문자로 구성된 프로그래밍 언어 입니다.

    아스키 문자 코드 십진수 를 이진수로 고치기
  • ! (33)→ [0 1 0 0 0 0 1] (예제)
  • →아스키 문자 (십진수)→[이진수]
  • (33)→[0100001]
  • (34)→[0100010]
  • (35)→[0100011]
  • (36)→[0100100]
  • (37)→[0100101]
  • (38)→[0100110]
  • (39)→[0100111]
  • (40)→[0101000]
  • (41)→[0101001]
  • × (42)→[0101010]
  • (43)→[0101011]
  • (44)→[0101100]
  • (45)→[0101101]
  • (46)→[0101110]
  • (47)→[0101111]
  • (48)→[0110000]
  • (49)→[0110001]
  • (50)→[0110010]
  • (51)→[0110011]
  • (52)→[0110100]
  • (53)→[0110101]
  • (54)→[0110110]
  • (55)→[0110111]
  • (56)→[0111000]
  • (57)→[0111001]
  • (58)→[0111010]
  • (59)→[0111011]
  • (60)→[0111100]
  • (61)→[0111101]
  • (62)→[0111110]
  • (63)→[0111111]
  • (64)→[1000000]
  • (65)→[1000001]
  • (66)→[1000010]
  • (67)→[1000011]
  • (68)→[1000100]
  • (69)→[1000101]
  • (70)→[1000110]
  • (71)→[1000111]
  • (72)→[1001000]
  • (73)→[1001001]
  • (74)→[1001010]
  • (75)→[1001011]
  • (76)→[1001100]
  • (77)→[1001101]
  • N (78)→[1001110]
  • O (79)→[1001111]
  • P (80)→[1010000]
  • (81)→[1010001]
  • (82)→[1010010]
  • (83)→[1010011]
  • (84)→[1010100]
  • (85)→[1010101]
  • (86)→[1010110]
  • (87)→[1010111]
  • (88)→[1011000]
  • (89)→[1011001]
  • (90)→[1011010]
  • [ (91)→[1011011]
  • \ (92)→[1011100]
  • ] (93)→[1011101]
  • ^ (94)→[1011110]
  • - (95)→[1011111]
  • `(96)→[1100000]
  • (97)→[1100001]
  • (98)→[1100010]
  • (99)→[1100011]
  • (100)→[1100100]
  • (101)→[1100101]
  • (102)→[1100110]
  • (103)→[1100111]
  • (104)→[1101000]
  • (105)→[1101001]
  • (106)→[1101010]
  • (107)→[1101011]
  • (108)→[1101100]
  • (109)→[1101101]
  • (110)→[1101110]
  • (111)→[1101111]
  • (112)→[1110000]
  • (113)→[1110001]
  • (114)→[1110010]
  • (115)→[1110011]
  • (116)→[1110100]
  • (117)→[1110101]
  • (118)→[1110110]
  • (119)→[1110111]
  • (120)→[1111000]
  • (121)→[1111001]
  • (122)→[1111010]
  • (123)→[1111011]
  • (124)→[1111100]
  • (125)→[1111101]
  • (126)→[1111110]
  • DEL (127)→[1111111]
  • 아스키 문자 코드 도표

    0~32- 제어 코드 33-! 34-" 35-# 36-$ 37-% 38-& 39-' 40-( 41-) 42-× 43-+ 44-, 45-- 46-. 47-/ 48-0 49-1 50-2 51-3 52-4 53-5 54-6 55-7 56-8 57-9 58-: 59-; 60-< 61-= 62-> 63-? 64-@ 65-A..~..90-Z 91-[ 92\ 93-] 94-^ 95-- 96` 97-a..~..122-z 123-{ 124-| 125-} 126-~ 127-del
    위의 도표서  127번코드는 비인쇄 코드 즉 제어문자 입니다.

    위에서도 언급한 대로 제어 문자는0(null)~31(us) 32번 빈공간 까지와 마지막 코드 127번을 포함 33개 이며 여기서 32번은 아예 빈공간 입니다. 

    그래서 유니코드 에서 아스키코드는 총 128개가 할당 되어 있다는 것을 알수 있겠죠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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