공부하는 남자   



  • Key log

  • 공부 하는 남자
    검색 하는 남자

  • Log in out

  • 관리자

  • 편집

  • 글 쓰기

  • Link
  • Home
  • 블로그 포스팅 발행한 포스트 수정하거나 반복개재 해서는 안되는 이유

    2015. 4. 4. 16:08   블로그팁

     

    블로그 포스팅시 놓치기 쉬운 문제들


    오늘은 제블로그에 그동안 올린 포스트들을 둘러 보면서 발행한 포스트들에 대해 스스로 진단을 해보는 시간을 가져 봤습니다.


    블로그의 글은 많은 사람들이 볼수 있기 때문에 사실 좀  자주 스스로 검열 하는 편입니다.

    내용이 어긋난건 없는지...
    유치한 표현들은 없었는지....

    솔직히 포스트를 작성할  당시는 상당히 정성을 기울여 했다고 생각 했던 것들인데 다시 훑어 보면 낮뜨거워지는 경우가 왕왕 있기 때문이죠

    다시 보면서 타 블로그들과 비교를 해보니 상당히 부끄러운 수준임을 느끼게 됩니다.

    띄워 쓰기나 맞춤법과 잘못된 단어...



    이런것들에 대해 민감한 사용자들이 보신다면
    욕좀 했을것 같기도 하네요...

    그러나 그보다 정작 더 중요한 것은 포스트의 내용 

    내게도 필요한 것 처럼 보는 사람도 필요한 내용들을 갖추고 있는지

    얼마나 유용한 내용인지

    가독성 있도록 작성 되었는지... 

     지루 하게 느끼는 것은 아닌지,

    전반적인 주제의 흐름이 제대로 적시 되었는지

    이런 생각을 평소에도 지금도 제나름의 지론으로 가지고 있기 때문에 부분적인 문제에 대해서는 접어 두기로 하고 들어나는 문제점들에 대해 파악하는 시간을 자주 가지게 됩니다.

    물론 눈에 확 들어 오는 잘못된 오타나 맞춤법의 글들은 제대로 수정을 해 가면서 말이죠...

    오늘 다시 훑어 보니 역시나 마음에 들지 않은게 많네요

    이렇게 시간이 지나 다시 보면 내가 발행한  글이지만 유치하기도 하고 많이 미흡하다는 생각에 낫이 간지러운 포스트들이 많은것 같습니다.

    그래서 오늘은 이미 발행한 글들의 내용중 마음에 안드는 부분들이 있으면 얄팍하게 하는게 아니라 좀제대로 확 뜯어 고쳐 볼까 하는 생각 으로 지난글들중 일관되지 못하고 연결이 흐려진 부분들이 있나 하고 다시 검토해 보게 되었죠

    포스트 작성은 처음부터 재수정 않토록 작성하는것이 블로그 지수를 높히는 일

    그런데 왠지 이미 발행한 포스트들에 대한 내용을 마음대로 수정해서는 안되는것이 아닌가  하는 생각이 강렬하게 밀려 옵니다.


     

    ㅎㅎ 물론 대단한 이유가 있는건 아니지만 제블로그에는 에드센스라는 광고가 걸려 있어서
    혹시 영향을 미치지는 않을까 하는 약간의 염려때문이죠...

    발행후 수정이 잦을 경우 에드센스 단가가 하락 한다는 정도는 알고 있기 때문에 갈등이 생기네요

    그래도 많은 사람들이 보는 글인데...
    하는 생각을 넘기기가 힘드네요

    물론 처음부터 손볼것 없도록 하기위해 포스트 작성을 다이렉트로 하지 않고

    에버노트 라는 우회 툴을 이용해 최대한 재수정 없는 포스트가 되도록해 블로그에 올리는 식으로 제나름 노력 하고 있긴 합니다만 후달리는 실력은 어쩔수 없는것 같네요

    오늘도 결국 할수 없이 몇개의 포스트를 수정을 하고 말았습니다.

    저품질에 걸려 퇴출 되는 것도 걱정 이긴 하지만...

    어뷰징 으로 걸리지  않는 수준 까지만 시도 한다면 괞찬을 것 같아 스리...

    이미 어렴풋 이  알고 있었지만 위에 언급한 애드센스 단가 하락 이라는 불이익 말고도 키워드 변경 행위에는 복잡한 요인들이 동반 된다는 걸

    이곳저곳 전문가 블로그들의 포스팅을 눈팅하면서  좀더 구체적으로 건지게 된 내용들이 있어 1일 1포스트 정신에 입각

    포스트도 작성 할겸


     


    오늘 건지게 된 중요한 몇가지만 소개 해 보도록 하죠

    자  그럼 발행된 글을 수정 하면 무엇이 문제가 되는지 한번 짚어 봅시다.

    포스트 발행후 포스트를 수정하면 안되는 이유 1

    발행된 콘텐츠를 크롤링 하는 주체가 사람이 아닌 로봇 이라는 점을 간과 해서는 안됩니다.

    뒤에서 조종하는것은 인간 이지만...

    발행되어진 내용에 대해 검열하고 판단하는 것이 사람이 아닌 로봇캅이 하므로 로보트들의 특성은 절대 주인이 만든 프로그램에 따라서만 움직 인다는 한계가 있다는 것이죠

    제가 여러번 경험한 사실 이기 때문에 확실히 말할수 있는 부분 이기도 합니다.

    제가 포스트 수정과 애드센스 단가의 변화와 연관이 있는지에 대해 상관관계를 알아보기  위해 실험적으로 수정작업도 가끔 해서 알게된 사실 입니다.

    물론 주요 키워드들을 건드리지 않는 선에서 하긴 했지만....

    애드센스 CPC단가가 포스트 발행후 수정전 CPC가 0.3 으로 기록 되어 상당히 고단가 였습니다.

    사실 고단가라고 하긴 그렇지만 만약 방문자수가 많을 경우 상당한 수익이 일어날수 있는 단가 임엔 틀림 없죠

    2개의 클릭으로 0.6이라는 높은 수익을 기록하고 있었는데  제가 포스트를 수정한후 변화를 살펴 보니 한번 수정한후의 CPC단가가 0.25로 뚝 떨어져 버리드군요

    물론 바로 떨어지는것이 아니라 다음에 일어나는 클릭에서 부터 적용이 됩니다.

    즉 원래대로 라면 클릭이 하나더 추가 되어 0.9가 되어야 하지만 0.75가 되는식이죠

    CPC는 (0.3+?)÷2---> 절반 수준인 0.15가 아닌가 생각 듭니다.

    이건 제추측 이긴 하지만 한번의 수정에 절반씩 떨어 지는것 같았습니다.

    이미 일어난 클릭들에는 기존 단가가 그대로 적용되어 지는것 같고요

    반올림이 적용되긴 했지만 0.3에서  0.25 로 CPC전체 단가가 하락을 해 버리게 됩니다.

    그럼 왜 그런 멍청한 짓을 했냐고 하실까봐 말씀 드리지만

    사실 제가 위에서도 언급한 이야기지만 제글이 마음에 안들면 일단 앞뒤 가리지 않고 수정 하는 버릇때문이죠

    내가 봐도 이런데 남들은 어떨까 싶어서 말이죠...

    이렇게 수정하고 내용을 보면 그런대로 볼만 하게 되어 방문자분들께 좀 덜 미안하기 때문에 좀 자주 수정을 하는 편입니다.

    솔직히 스파이더봇이 아니고 사람이 제글을 읽고 크롤링 한다면 이렇게 매끄럽게 수정되었으니 이전 보다 점수를 좀 더 주었을 것이라 생각 합니다.

    그런데 이놈의 로보캅들은 단지 수정한 행위 자체만을 판단한다는 이야기 입니다.

    그래서 결론은 애드센스를 이용한 수익블로그들 이라면  발행한 글을 수정하고 싶다면 손해볼것을 염두해 두고 해야 한다는 것입니다.

    검색사이트의 검색로직을 어떻게 작용하도록 만든건지는 모르지만  검색봇은 개발자가 짜놓은 알고리즘 대로 움직이므로 일단 준수 할필요가 있겠죠

    처음부터 최대한 정확하게 포스팅 을 해 재수정 하지 않는 방법이 최선 입니다.

    수익블로그들  단가가 떨어 지므로 조심...

    그리고 이렇게 한번 발행되어진 포스트의 경우 수정을 해도 수정전 첫 발행된 모습으로 검색색션에 나타나도록 되어 있습니다.

    수정전의 키워드 그대로....


     

    클릭해 본문에 접근 하면 수정된 내용을 접할수 있으니 큰 문제는 없기 때문에 신경 쓸일은 아니지만

    제목이 이상하게 보이는건 별로 기분좋은 일은 아닌듯...

    그렇기 때문에 특히 포스트 제목은   더 신경써서 작성하도록 해야겠죠

    발행한 포스트를 수정하면 안되는 이유 2

    그럼 왜 이렇게 내용들을 수정하는 것에 검색봇은 민감하게 반응 하는 것일까?

    곰곰 생각 해 보니 어뷰즈를 잡기 위한 조치라는 생각에 무게가 실리게 됩니다.

    어뷰징 이란 말들을 많이 들어 보셨을 텐데요

    블로그 하다 보면 이 어뷰징에 자신도 모르게 빠져 들때가 있다는것 입니다.

    어뷰징이란 뭘까?

    지난글에서 잠깐 소개 해 드린 사항 이죠
    방문자를 많이 유입시키는 것이 블로그들의 가장 큰 목표...

    물론 저같은 경우는 수익이 가장 큰  목표 이긴 하지만...

    어쨌든 그러기 위해서는 검색색션의 상단 첫줄에 오르는 것 밖에는 다른 방법이 없습니다.

    제가 지난 시간에 발행한 포스트중에 햇살론 에 대해 포스팅을 한 것이 있습니다.

    제블로그의 모토는 수익 블로그 인데 그동안 실적을 보면 깡통블로그 인지라 부끄럽기도 하고 해서 솔직히 수익블로그로서 면모를 한번 갖춰 보고 싶은 마음에 아이템 괞찬은 제휴사에 등록을 하고 CPP 아이템 한컷을 날려 보자고 작성한 글입니다.

    CPP란 포스트당 수익아이템 즉 글을 쓰고 그 글이 네이버 검색10페이지 내에 랭크 되면 소정의 원고료를 지불 해 주는 아이템 인데요

    그기다 CPA(엑션에 따른 지급 아이템)를 연동하는 아이템 이라 경쟁이 어마어마 치열하게 붙어 버렸 습니다.

    내가 포스트를 발행 하고 아무리 네이버 검색을
    해봐도 내 포스트는 10페이지는 커녕 30페이지를 뒤져도 나오지 않는 것입니다.

    제가 처음 제목으로 만든 키워드가

    햇살론정부보증 서민대출 서민대출 햇살론

    이였는데요

    햇살론정부보증서민대출 햇살론 통합

    검색색션랭크 실패라는 것에 오기가 발동해
    이렇게 제목을 바꿔 버린 것이죠

    물론 이렇게 바꿨다고 해도 네이버블로그가 판을 치고 있는 치열한 경쟁을 뚫을리는 만무한걸 알면서도 이렇게 어뷰징을 자행 하고 말았는데요

    애드센스 단가가 확 내려가는 결과만 초래 하고 말았네요

    위에서 언급한 0.3단가가 이 포스트 발행한 후 일어난 단가 였는데 결과적으로 칼질 하는 바람에 확 깎혀 버렸습니다.

    다행히  이런 어뷰징을 습관적으로 하지 않아서인지 아직 제재는 없습니다만

    이렇게 검색색션 상단에 랭크 시킬목적으로 이미 발행한 포스트의 제목을 인기 키워드로 바꿔서 수정하는 행위 를 어뷰징 이라 할수가 있겠죠

    이것 말고도 몇가지 방법의 어뷰징 사례들이
    있죠

    포스트내용과는 상관없는 인기 키워드들을 포스트 상단에 반복해 게재하는 행위도 어뷰징중에 하나라고 할수가 있겠죠

    심쿵 박하니 이태임욕설논란 이명박대통령과방산비리
    안심전환대출

    왠 뜬금없는 글들...

    요즘 급상승하는 이슈 키워드들이죠


    이렇게 포스트 내용과는 전혀 상관없는 키워드들을 포스트 상단에 나열 하게 되면
    이것도 어뷰징으로 간주 할수가 있다는 것이죠

    잘못하면 저품질로 퇴출 될수도 있으니 절대 해서는 안돼 겠죠

    포스트발행후 수정한 비슷한 포스트를 개재 하면 안되는 이유 3

    블로깅을 하다 보면 나름 자신도 좀 붙게되고 인기키워드 생성 방법도 좀 알게 되면서 방문자를 유도할 방법을 찾게 되는건 어쩔수 없는 일이죠

    그러다 보니 자신의 블로그 관리 페이지에 실시간으로 뿌려 주는  통계와 유입로그,유입키워드에 항상 신경을 쓸수 밖에 없을 것입니다.

    여기에서 유입 키워드는 자기가 발행한 포스트에 직접 자신이 생성한 키워드들 이며 이 키워드 들로 인해 검색 상단에 랭크 되느냐  못되느냐 하게 된다는 걸 알기 때문에 유혹에  빠질수 밖에 없게 되는 것입니다.

    유입 키워드들중 어떤 .것은 많은 숫자가 합산 되어진 것을 볼수 있는데요

    바로 많은 사람들이 찾는 인기 키워드라는 증거죠

    이 인기 키워드가 생성된 포스트를 자신은 알고 있을것입니다.

    그러다 보면 욕심이 생겨 더많은 유입자를 유도할 생각에 이 포스트를 복사해서 붙하고 조금 변조해 새로운 포스트 하나를 더 발행 하게 되는 경우가 있습니다.

    사실  인기키워드를 이용해 제대로 발행한 문서들에서는 이전의 포스트 보다 방문자수가 증가 하는 경험도 있었습니다.

    그러나 어설프게 잘못 만들면 네이버 저품질 규제 정책중 하나인 같은 내용의 포스트 반복 게재 행위에 저촉되  블로그 점수가 확 깎혀 저품질로 낙인이 찍힐수도 있으니 조심 해야 합니다.

    좀 귀찮고 힘들어도 동일키워드를 이용해 포스팅을 할 생각 이라면 제대로된 포스트를
    작성해 블로그지수 상승을 노리도록 하는것이 정말 중요 합니다.

    포스트 발행후 수정 하면 안되는 이유 4



    검색봇이 처음으로 수집하는 메타 키워드는  상당히 중요한 것이죠

    처음 수집되는 키워드가 이 메타태그에 기록한 키워드라고 알고 있습니다.

    다들 잘 알고 계시겠지만 메타태그는 문서의 head안에 위치해 브라우져상에는 나타나지 않는 태그죠

    메타테그에 기록된 태그는 사용자들은 직접 볼수 없지만 검색봇은 가장먼저 수집하는 부분 입니다.

    페이지나 블로그의 전체적인 주제를 다루고 있기 때문에 가장먼저 수집해 분석 하게 되는 것인데요

    전문블로그들의 경우 이 메타태그를 적절히 활용 하여 검색색션 상단에 랭크시키는 경우가 많다고 합니다.

    이 방법을 한번 시도해 볼만은 하겠 네요

    여기서도 마찬가지로  주제와 카테고리와 무관한 키워드 남발은 어뷰징으로 간주될수 있으므로
    적절히 사용 하도록 해야 겠죠

    메타 다음으로 페이지의 주제를 나타내는 제목을 검색봇이 크롤링 하게 되는 데요

    보통 키워드 수정을 하게 되는 부분들이 이부분에서 많이 이루어 지는것 같습니다.

    만약 모르고 제목을 수정하게  되었을 경우 중요 키워드를 건드려 문제가 생기면 에드센스 단가를 가장 많이 떨어뜨리게 되는것 같습니다.

    키워드를 삭제 하거나 다른 키워드를 대체 할경우 관련 키워드에 타켓팅된 광고가 키워드가 사라지게 되면 갈길을 잃고 빠져 나가버리게 되겠죠


     


    단가높은 광고대신 하위광고가 그 자리에 대신 들어 오게 되는 것입니다.

    검색 광고 시장에서 키워드는 단가를 결정짓는 핵심 사항입니다.

    인기있는 키워드 하나만 제대로 생성해 검색색션의 상단에 랭크시키게 되면 상상이상의 수익이 일어 날수가 있기 때문 이죠

    광고주들은 자신의 제품이 검색 색션 상단에 올려 지도록 하기 위해 최정상에 랭크된 키워드에 서로 다투어 광고를 랭크하고자 하게되므로 많은 광고주들이 몰려들게 되고

    경매를 하듯 입찰 경쟁을 통해

    결국 가장높은 단가를 제시하는 광고주의 광고를 랭크 시키게 되는 것이죠

    그렇기 때문에 발행한 포스트의 내용중에 주요 키워드를 바꾸면 광고주를 배신하는 것과도 같은 행위가 되므로 안되는 것입니다.

    결과적으로 타블로그에게 자리를 내주게 되어 자신의 포스트 랭크 순위가떨어 지므로 불이익이 올수도 있으므로 되도록이면 한번 발행한 포스트는 수정 하지 않도록 해야 될것 같습니다.

    감사 합니다.

    T,back:     Comment: